예진의 건축 이야기

예진의 집짓기

시공 매뉴얼



PE필름(2겹) + 아스팔트 프라이머 도포

기초부의 철저한 방수

건축물의 하중을 오롯이 견뎌야 하는 기초부 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하자가 조심스러 운 부분입니다.
특히 기초부분의 치명적인 수분 침투(겨울철 수분이 침투하여 얼면서 수축과 창을 반복하면 크랙의 원인이 된다.)로 인한 하자를 막기 위해 2겹의 PE필름(지반 습기 차단)과 아스팔트 프라이머(측면 수분 침투 차단) 도포를 기본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벽체 이중단열

효율적인 열교차단과 결로방지

스틸하우스는 효율적인 열교차단과 결로 방지를 위해 필수적으로 이중 단열을 진행하고 있으며, 중단열 R19 글라스울(벽체)과 외단열 100mm EPS를 사용하여 보다 확실한 단열 성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창틀 단열

열손실 억제와 외풍 차단

창틀 단열은 구조체와 창틀사이에서 발생하는 열손실과 외풍을 막기위해 시공하고 있으며 단열재로는 XPS와 경질우레탄폼(강도가 높아 창호 하단에 사용)을 혼합해 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수한 단열성능 덕분에 패시브하우스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공법 중 하나입니다.

발코니 이중단열

열손실 억제와 결로방지

발코니 아래는 보통 실내공간(거실, 부엌, 방)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실내의 더운공기와 외부의 찬공기의 영향으로 열손실과 결로의 위험성이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저희 그린홈예진은 R30 글라스울로 중단열을, 50mm XPS로 외부단열을 하여 철저한 이중단열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지붕 이중단열

열손실 억제와 결로방지

지붕은 실내의 열기와 외부의 찬공기가 만나 온도의 변화가 심한 부분입니다.
그로인해 열손실과 결로발생 확률이 높아 특별히 단열에 신경을 더욱 써야하는 분이기도 합니다. 저희 그린홈예진은 R30 글라스울로 중단열을, 50mm 네오폴 EPS로 외부단열을 하여 철저한 이중단열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 네오폴 EPS는 카본 코팅으로 일반 EPS와 달리 수분(습기)침투 방지와 단열에 강한 장점이 있습니다.

외단열(100mm)

집 전체를 감싸는 철저한 외단열

건축물의 완벽한 단열을 위해 외단열재 EPS와 XPS를 기초, 벽체, 지붕까지 끊어지는부위 없이 하나로 연결하여 철저히 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본연의 단열 성능을 오랜 시간 유지하기 위해 각 외장재의 특성에 맞춰 EPS와 XPS를 구분하여 최적의 조합으로 시공하고 있습니다.

포스맥

고내식 합금도금강판

포스맥은 일반 용융아연도금강판(컬러강판, 리얼징크) 대비 5~10배 이상의 내식성을 보유한 제품으로, 특히 절단면의 내식성(녹슴 방지)이 매우 우수하여 기존 제품보다 높은 내구성을 보여줍니다.

멤브레인 시트방수(한경희시트방수)

최고의 시스템으로 철저한 누수 방지

멤브레인 방수시스템은 유럽에서 50년이상 꾸준히 사용되고 있는 역사와 노하우를 가진 검증된 공법입니다. 비접착 건식 고정공법으로 시공되어 습기에 강하며, 구조물의 뒤틀림 등 변형으로 인한 접착면 이탈이 발생하지 않고, 일체화되는 통구조로 완벽한 방수 성능을 보장합니다. 또한 열풍융착 시스템으로 시트와 시트를 균일하게 일체화시켜 높은 강도를 자랑하며, 화학용제, 아스팔트 등의 이음부 연결방식에 비해 연결수명이 월등히 우수합니다.

이중관 배관

누수 방지와 효율적인 사후관리

이중관 배관 공법은 PB관(급수관)을 CD관 속으로 삽입하여, 불량 자재 또는 시공 하자로 발생 할 수 있는 누수 사고를 방지하고 수리를 쉽게 할 수 있는 공법입니다. 하자 발생시 기존의 공법과 달리 바닥을 뜯지않고 문제를 확인하고 수리할 수 있어 건축물의 손상과 비용,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U핀 설치

높은 결속력

난방 작업 시 엑셀파이프 고정을 위해 U핀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존 와이어 고정 방식보다 결속력이 높고 그 덕분에 엑셀파이프를 더욱 안정적으로 시공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작업 속도 또한 빨라 시간을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메탈라스 시공

몰탈의 갈라짐 방지

난방 공사 후 바닥의 갈라짐을 방지하기 위해 메탈라스(갈라짐 방지 그물망) 작업 후 몰탈을 방통 합니다. 만약 메탈라스 작업을 하지 않고 몰탈을 방통할경우 양생과정 또는 겨울철 난방 시 바닥에 크랙이 발생하여 강도가 현저히 떨어질 수 있고 이는 예기치 못한 하자로 이어질 수 있어 이같은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메탈라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창틀 빗물받이

창틀 오염과 빗물 유입 방지

단열재의 기준이 높아지면서 그 동안 국내에서 신경을 덜 쓰고 있던 창틀 빗물받이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두꺼운 외벽 단열재 때문에 크랙 가능성이 높아지고 그로 인한 오염과 빗물유입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창틀 빗물받이는 이런 위험을 벗어날 수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